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신청, 대상, 혜택 총정리!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지원금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려운 저소득층을 지원하기 위해 지급 기준을 완화하고 지원금액을 증액했다고 하는데 신청, 대상, 혜택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정리하니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저소득층 긴급생활안정지원금

이번에 지원하는 생활안정지원금은 저소득층의 생계비 부담 완화 및 소비 증진을 위해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지원금으로 227만 가구에게 약 1조원 규모로 지원합니다.

지원대상

2022년 5월 30일을 기준으로 아래 지원 대상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1. 기초생활수급자 약 180만 가구
  2.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 약 50만 가구

해당 지원금은 저소득 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목적으로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등이 해당됩니다.

단, 5월 29일까지 급여 자격을 신청한 경우에는 추후 자격이 확정된 경우 지원대상에 포함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금액

지원금은 1회에 한해서 한시적으로 지급되며 급여 자격, 가구원수에 따라서 차등 지급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정
1인 가구 40만원 30만원
2인 가구 65만원 49만원
3인 가구 83만원 62만원
4인 가구 100만원 75만원
5인 가구 116만원 87만원
6인 가구 131만원 98만원
7인 가구 145만원 109만원

단, 시설수급자의 경우는 1인 20만원을 지원합니다.

지원금은 저소득층의 생계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취지로 현금 지원이 아닌 선불형, 충전식 카드로 지급하며 지역에 따라 지역화폐로 지급될 수 있습니다. 지급된 지원금은 거주하는 지역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 기한이 정해져 있는데 아마 지급 방식 및 사용처 등은 기존 재난지원금 등과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신청방법

저소득층 긴급생활지원금의 경우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기존 사회보장 급여 자격 정보를 이용해 6월 말부터 지급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지역에 따라서 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어 선불형, 충전식 카드 등으로 받을 경우 주민센터 등을 방문해 발급을 받아야 될 것으로 보여지며 지역화폐로 지급 받는 경우에는 주민센터에서 바로 지급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별도의 신청이 필요 없기 때문에 지원대상에 해당되시는 경우라면 주민센터 등에서 지원금 수령에 관한 안내문 또는 안내문자을 발송할 것으로 보여지니 안내 받으신 절차에 따라서 지원금을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단, 시설수급자의 경우는 해당시설의 시설장에게 보조금을 교부하는 방식으로 지급합니다.

마치며

최근 물가상승으로 인해서 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을 위해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저소득층 생활안정지원금은 지자체에 따라서 지급일정, 지급방식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해당 지자체에 문의를 하시면 상세하게 안내 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