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서는 아동수당, 양육수당 이외에 24개월 미만 아이가 있는 가정의 필수품인 기저귀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대상에 해당하는 경우 기저귀 및 분유 구매비용을 지원 받을 수 있는데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저귀바우처 지원대상
지원 대상은 국내에 거주하는 주민등록 또는 외국인 등록을 한 만 2세 미만 영아이고 외국인의 경우 부모 중 한명이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경우 아래 해당 사항이 있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기저귀 지원
만 2세(24개월) 미만의 아기를 둔 아래 대상으로 영아별로 지원합니다.
- 생계, 의료, 주거, 교육급여 수급 가구
- 차상위 본인부담경감 대상 가구
- 차상위 장애인 수당/연금 수급 가구
- 차상위계층확인서 발급 대상 가구
- 한부모가족지원법에 의한 지원 대상 가구
만 2세 미만 아기를 둔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의 장애인 가구
• 부, 모, 영아가 일반장애인으로 등록된 가구 대상 영아별로 지원
만 2세 미만 영아를 둔 기준중위소득 80% 이하인 다자녀 가구
• 2인 이상 다자녀 가구내 2세 미만 아이별로 지원
지원 내용은 아기 1인당 기저귀 구매비용 월 6만 4천원을 정액으로 지원합니다.
분유 지원
기저귀 지원대상 중에서 아래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분유비도 지원합니다.
- 아동복지시설, 공동생활가정, 가정위탁보호, 입양대상 아동, 한부모 및 영아 입양 가정의 아동
- 산모의 사망, 질병으로 모유수유가 불가능한 경우
- 산모의 방사성 요오드 치료, 의식불면 등으로 모유수유가 불가능하다고 의사가 판단한 경우
지원 내용은 조제분유 월 8만 6천원을 정액으로 지원합니다.
2021년 기준중위소득 80% 기준
|
[ads-m2]
저소득층 기저귀 지원사업 신청방법
오프라인 신청은 관할 시/군/구 보건소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서 가능하며 온라인은 복지로 온라인 신청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단, 온라인 신청은 PC에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이 불가능한 경우는 대상 아동의 부모 중 한명이라도 만 19세 미만인 경우, 조손세대인 경우, 부모 중 외국국적 가구원이 있는 경우, 담당공무원으로부터 가족관계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신청이 어렵고 관할 보건소로 방문해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 후 지원대상자로 확인되면 국민행복카드를 통해서 카드사별 사용이 가능한 구매처를 통해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기저귀바우처 사용처
BC카드
- 온라인 : 우체국쇼핑몰, 지마켓, 옥션
- 오프라인 : 나들가게, 이마트, 노브랜드, PK마켓, 홈플러스, GS25편의점
삼성카드
- 온라인 : 삼성카드쇼핑몰
- 오프라인 : 이마트, 홈플러스, GS25편의점
롯데카드
- 온라인 : 롯데 올마이쇼핑몰
- 오프라인 : 롯데마트, 홈플러스 GS25편의점
온라인으로 결제하는 경우 결제 시 국민행복카드 바우처 결제를 선택해 결제하시면 바우처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해당하는 사용처에서 국민행복카드로 결제하면 기저귀 금액만 바우처 금액에서 빠져나가고 다른 금액은 일반 카드결제로 결제됩니다.
각 카드사에 따라서 사용이 가능한 사용처가 다르기 때문에 국민행복카드 발급 시 잘 살펴보시고 발급하시기 바랍니다.
매달 사용하는 기저귀가 생각보다 많은 편인데 이렇게 기저귀를 지원 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서 지원대상이 되는 경우라면 도움이 되는 제도로 보여집니다. 아쉽게도 저는 해당사항이 없어서 신청을 못하지만 잘 살펴보시고 지원대상에 해당하시는 경우라면 꼭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