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콜 조회로 대상 확인하는 방법

최근 들어서 각종 매체를 보면 차량 결함에 대한 이야기가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자연스럽게 리콜조치에 들어가는 차종들도 늘어나고 있는데 오늘은 자동차 리콜 조회를 통해서 리콜 대상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리콜

[ads-m1]

자동차 리콜이란 무엇인가?

제작결함시정(리콜)제로란 자동차를 운행하는데 안전기준에 부적합하거나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 해당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부품의 수리 및 교환 등의 시정 조치를 취함으로써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고 재발을 방지하는 제도입니다.

사실 자동차라는 물건 자체는 몇 만개의 부품으로 이루어지는 복잡한 기계이기 때문에 완벽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면 리콜을 통해서 빠르게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가장 좋은데 지금부터 리콜 조회를 어떻게 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ads-m2]

자동차 리콜 조회는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www.car.go.kr)를 통해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리콜 조회

자동차리콜센터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내 차 리콜 확인을 통해서 대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 확인하는 방법은 홈페이지에서 자동차등록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리콜 대상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리콜 조회2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위의 화면처럼 리콜현황 및 무상점검수리 내역이 나오는데 해당사항이 없는 경우에는 “검색된 자료가 없습니다.”라고 표시됩니다.

자동차리콜센터의 경우에는 리콜 조회 이외에도 결함신고를 통해서 자동차 결함에 대한 신고도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리콜 조회의 경우에는 반드시 홈페이지를 통하지 않더라도 자동차 제조사가 우편을 통해서 고객에게 리콜 여부를 통지하며 각 자동차 제조사 고객센터에 연락하셔서 차량번호 또는 차대번호를 불러주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ads-m3]

보통 새롭게 출시되는 차종의 경우에는 여러가지 무상수리나 리콜 조치가 자주 발생하는 편이라 한번씩 조회해 보시면 도움이 되고 중고차를 구입한 경우에도 과거 리콜 내역을 확인하고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해당 리콜 내용에 대해서 조치를 받았었는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리콜조치 전에 해당 부분에 대해서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리콜시행 이전 1년간 지불한 비용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구비해서 제조사에 청구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리콜 조회를 통한 리콜 대상 확인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2021년 자동차세 연납 신청방법 및 카드 혜택 총정리
자동차보험 조회 이벤트 혜택 가능한 곳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