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콜이란 안전운행에 지장을 주는 결함이 있는 경우 자동차 소유자에게 통보하고 부품의 수리 또는 교환 등의 시정조치를 취하는 제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리콜을 실시한다는 안내를 받으면 필히 조치를 받는 것이 좋은데 오늘은 내 자동차가 리콜 대상인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ds-m2]
자동차 리콜 대상 확인 방법
기본적으로 리콜을 실시하는 경우 자동차 제조사는 차량의 소유주에게 통보를 하도록 되어 있어 대부분의 경우 우편 또는 문자 등으로 안내를 받을 수 있지만 간혹 누락이 되거나 주소, 전화번호 등이 정확하지 않아 전달이 되지 않거나 중고로 자동차를 구입해 해당 자동차의 리콜 여부를 확인하고 싶은 경우 자동차리콜센터에서 리콜 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회하는 방법은 우선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후 메인페이지에서 자동차등록번호 또는 차대 번호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검색 후 리콜 조치가 있는 경우는 위 이미지처럼 리콜현황에 표시되며 해당 리콜 조치를 클릭하면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연료공급호스 클램프 문제로 연료 누유 가능성이 있어 리콜조치가 되었습니다.
만약 중고차를 구입한 경우라면 위 방법으로 리콜조치를 확인 후 리콜항목이 있는 경우라면 해당 제조사의 서비스센터에 리콜조치를 받았는지 여부를 문의하셔서 전 차량 소유주가 조치를 받지 않았다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조치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자동차리콜센터에서는 2021년 1월 1일 이후 자동차 제작사가 차량소유주에게 통지한 무상점검수리에 대해서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자동차 결함신고 방법은?
자동차 리콜의 경우 차량의 소유주들의 적극적인 신고가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만약 내 차량에 문제가 있는 경우 단순히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만 받고 끝내는 것이 아닌 결함신고를 적극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함신고 방법은 자동차리콜센터 홈페이지 상단 메뉴에서 결함신고로 들어가 결함신고를 등록하면 되는데 리콜의 경우 아래의 요건을 갖춘 경우에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다수의 같은 종류 자동차 또는 부품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문제
- 사망 또는 부상 등의 인명 피해가 있는 교통사고를 초래하거나 우려가 있는 문제
단, 자동차 안전도에 미치는 영향이 경미한 경우 리콜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승객편의장치 에어컨, 오디오, 네비게이션 등에 대한 품질문제
- 주기적인 점검, 교환 및 관리가 필요한 소모성 부품
- 자동차 도색불량 및 차체패널 등의 단순한 녹 발생
- 주행 소음, 차체진동 등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경우
- 자동차 관리소홀로 인해 발생하는 고장 등
이런 경우에는 결함신고를 하더라도 리콜대상에 포함되지 않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최근에 출시되는 자동차의 경우 기능이 많아지는 만큼 다양한 결함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안전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결함을 겪으신 경우라면 적극적으로 결함신고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