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무를 변제하지 못하는 경우 채권자는 채무자의 재산을 압류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방법이 통장을 압류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형편이 어려운 분들의 경우 통장이 압류될 경우 생계에 위협을 받을 수 있는데 우체국에서는 산업재해 근로자의 보험급여 압류방지통장인 우체국희망지킴이통장을 출시 했습니다.
우체국 희망지킴이통장이란?
[ads-m1]
압류가 불가능한 희망지킴이통장 특징은?
산업재해 근로자가 근로복지공단에서 지급하는 산업재해보험급여를 우체국희망지킴이통장으로 지급받을 경우 압류가 되지 않기 때문에 보험급여 수급권이 보호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상품특징 및 우대서비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품특징
- 예금종류 : 수시입출금 통장
- 가입대상 : 실명의 개인으로 산업재해보험급여 수급자, 1인 1계좌
- 가입금액 : 가입 시 0원 가입
- 적용금리 : 기본이자 연 0.1%
- 우대금리 : 예금평잔 50 ~ 100만원 미만 연 0.1%, 100만원 이상 연 0.2%
우대서비스
- 전자금융 타행이체 수수료 면제
- 우체국 자동화기기 영업시간 외 출금 수수료 면제
- 우체국 자동화기기 타행이체 수수료 월 10회 면제
- 통장이나 인감분실로 인한 통장 재발행 시 수수료 면제
발급방법은 신분증, 도장을 가지고 가까운 우체국에서 통장을 개설하고 근로복지공단에 산업재해보험급여 수령계좌를 해당 통장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이 통장의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서 압류가 금지되며 급여지급 보장기관에 의해서 지급된 수급금 이외에는 입금이 금지되기 때문에 산업재해보험급여 전용 통장으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만약 현재 산업재해보험급여를 지급 받고 있지만 채무변제를 하지 못해서 압류가 걱정되신다면 우체국 희망지킴이통장을 만드셔서 안전하게 지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이외에 기초생활수급자, 기초연금수급자, 장애인연금수급자 등 기타 수급금을 지급 받는 분들의 경우에는 행복지킴이통장을 발급 받으셔야 하는데 이 부분과 관련해서는 기존에 포스팅했던 내용이 있으니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