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하루 연체 불이익 및 이자는 얼마일까?

신용카드를 사용하다 불가피하게 연체를 하는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오늘은 신용카드 하루 연체 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상세하게 한번 알아보려고 하는데 저 역시 예전에 생활이 너무 어려워 카드 연체를 했었던 경험이 있는데 이 글에서는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겪었던 일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하루 연체

신용카드 하루 연체 시 불이익은?

먼저 정상적으로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는 분들의 경우 하루 정도 연체를 하더라도 별다른 불이익은 없고 신용도에도 별 문제가 생기지 않지만 여러번의 단기연체가 발생하는 경우 해당 카드사 자체 신용도 하락으로 인해서 카드한도가 축소될 수 있고 연체이력이 많은 경우에는 하루만 연체하더라도 바로 카드가 정지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카드 연체로 인해서 신용점수가 하락하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 연체 1일 이상 – 연체이자 부과 (반복 연체 시 카드정지)
  • 연체 5일 이상 – 단기연체정보 등록 및 신용점수 하락, 카드 정지
  • 연체 3개월 이상 – 채무불이행자로 등재 (신용불량자)

일반적인 경우에는 카드사에 따라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연체기간이 5일이 넘어가는 경우 카드 정지 및 단치연체정보가 등록되어 다른 카드사의 카드도 사용이 어려워 질 수 있고 신용점수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정이 있어 연체를 했다면 가급적 단치연체정보가 등록되기 전에 빨리 납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카드 1일 연체이자는 얼마일까?

1일 정도 연체를 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지만 카드사에서 정해놓은 연체이자는 하루를 연체하더라도 발생하기 때문에 카드대금에 대한 연체이자는 부담하셔야 합니다. 연체이자는 카드사 및 회원에 따라서 모두 다르지만 법정 최고금리 24% 이내로 책정됩니다.

예를 들어 카드대금 100만원을 연체한 경우 금리가 24%라고 가정해 보면 하루 이자는 대락 670원 정도가 발생되는데 연체이자의 경우 금리가 높아도 연체기간이 짧은 경우라면 이자가 그렇게 많지는 않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연체한 카드대금 금액이 크고 연체기간이 길어지는 경우에는 발생되는 이자가 그만큼 많기 때문에 가급적 빠르게 갚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연체

위에서는 카드 연체시 발생하는 상황 및 이자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지금부터는 직접 겪었던 후기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먼저 저 같은 경우에는 오랜기간 신용카드를 잘 사용하다가 형편이 어려워져서 카드 결제일에 카드대금을 납부하지 못하고 제법 오랜기간 동안 연체를 했습니다.

연체 1일차

카드사에서 카드대금 납부 안내문자 받은 것 이외에 다른 일은 없었습니다. 이 부분은 아마도 카드사마다 대응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는 듯 합니다. 문자는 다음날에도 같은 내용으로 왔습니다.

연체 3일차

카드사에서 전화가 와서 카드대금이 미납되어 연락했다며 언제까지 납부할지 물어보는 전화가 왔습니다. 이때까지는 상담사도 친절하고 별다른 위화감 없이 안내하는 성격의 전화였습니다.

연체 5일차

신용카드가 정지되어 더 이상 카드사용이 불가능해졌고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카드사의 채권추심팀에서 추심전화를 받았습니다. 채권추심 전화를 받아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때부터는 고객으로 대하지 않고 채권자로 대하기 때문에 친절과는 다소 거리가 있습니다.

연체가 지속되는 경우

연체기간이 갈수록 길어지게 되는 경우 채권추심을 전화로도 하지만 전화를 받지 않은 경우에는 집으로도 내용증명이 오거나 직접 찾아오기도 하는데 집으로 찾아오는 것이 싫다면 가급적 힘들더라도 전화를 피하지 않고 잘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대략 2~3개월 정도 연체가 지속되면 그때부터는 채무불이행자로 등재되어 흔히 말하는 신용불량자가 되며 이때부터는 정상적인 금융활동에 상당한 제약을 받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카드를 연체하는 경우라면 가급적 빠르게 해결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