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 하락할까?

신용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점수가 하락한다는 말은 재테크 관련 카페나 커뮤니티 등에서 흔하게 들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카드발급이 신용점수 하락에 영향이 있을까요? 오늘은 이와 관련해 한번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카드 많이 만들면 어떻게 될까?

저 같은 경우 신용카드 혜택을 받기 위해서 상당히 많은 카드를 발급 받아서 사용하고 있는데 신용점수를 살펴보자면 1등급에 해당되는 점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인터넷에서 흔히 카드 많이 만들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는 말은 어떤 의미일까요?

정답부터 이야기 하자면 단기간에 카드 발급이 많은 경우 신용점수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카드발급이 많아 신용점수가 하락하더라도 심각할 정도로 내려가지는 않으며 추후 문제 없이 꾸준히 이용하면 다시 오르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는 신용도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타 카드사 한도를 모두 사용하고 다른 카드를 추가 발급하려는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 현금서비스, 카드론, 연체이역이 있는 경우
  • 카드발급이 거절된 이력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3개 이상의 신용카드를 발급 받는 경우에는 여신전문금융업협회를 통해 카드사간 카드 발급정보가 공유되어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며 중요한 것은 현금서비스, 카드론, 연체이력 등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잘 관리하시면 신용카드를 여러개 발급 받아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카드발급 신용점수 하락

신용카드 사용은 신용점수에 유리하다?

사실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신용점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잘 사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신용도를 평가할때 카드 사용 여부는 중요한 평가 요소이기 때문에 연체 없이 적절한 한도 내에서 꾸준히 사용하면 신용점수가 오히려 올라가게 됩니다.

특히 체크카드 보다는 신용카드 사용 시 신용등급에 더 긍정적인 영향이 있으니 가급적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혜택적인 부분이나 신용도에도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신용카드 자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지만 신용도를 평가하는 신용평가사의 입장에서는 부채, 신용카드 등의 이력이 없다면 이 사람의 신용을 평가할 근거가 부족하기 때문에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올리고 싶은 경우라면 잘 빌리고 잘 갚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니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사실 신용점수는 평소에 필요성을 크게 느끼지 못하지만 금융권에서 돈을 빌릴때 생각보다 중요한 부분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당장에 필요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