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으로 연체발생 예방하는 방법

개인 채무자의 연체를 예방하기 위해 연체 우려 채무자를 대상으로 만기 2개월 전후에 은행에서 장기분할상환 전환 등을 지원하는 제도를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 지원대상은 누구이며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는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

이 제도는 2016년 6월부터 시행 중으로 연체가 발생하기 전에 채무자별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제도로 만약 대출 만기가 다가오는 경우시라면 자세하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지원대상

» 정상적인 기한연장이 어려운 신용점수로 하락한 경우
» 현금서비스 과다 사용, 다른 금융기관 부채 증가 등의 사유로 인해 다중채무자로 분류된 경우
» 은행별 여신 정책상 연체발생이 우려되는 경우
» 본인이 직접 채무관리를 희망하는 경우

단, 연체발생 우려자에 대한 세부적인 기준의 경우 개별 은행 별 여건 등을 감안해 지원대상이 정해지므로 지원대상에 해당되는지 알고 싶은 경우라면 거래하는 은행에 문의하셔야 하니 위 내용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ads-m2]

지원내용

채무자의 상황에 따라서 원금상환 유예, 만기연장, 분할상환으로 대환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 119

지원절차는 은행본점에서 대상자가 선정되면 영업점에 통지하고 해당 영업점에서는 대상고객에게 안내를 통해 해당 프로그램 지원에 대해서 안내하고 대상고객이 원하는 경우 장기분할상품 전환, 서민금융상품 지원 등의 지원을 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이렇게 지원을 하는 경우 은행에서는 부실채권을 줄일 수 있고 채무자는 연체발생을 방지할 수 있어 신용도 하락을 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연체를 막기 위해서 카드론이나 대부업체를 이용하던 고객이 대상자로 선정되면서 최장 10년까지 장기분할상환으로 전환하거나 다른 서민금융상품을 이용할 수 있다는 안내를 받아 새희망홀씨 상품으로 전환하여 상환의 부담을 덜고 높은 금리의 이용으로 더 많은 빚이 발생할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신용대출 119 지원

마치며

만약 만기연장이 어려울 것이라고 판단되는 경우라면 해당 프로그램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은행에 문의를 해보시고 가능하다면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지원대상이 아니거나 이미 상환을 하지 못하고 연체 중이신 경우라면 그때부터는 채무조정 제도를 활용해야 하는데 관련글을 아래에 남겨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신용회복위원회 신속채무조정 핵심 내용[연체전 채무조정]
• 프리워크아웃이란? 프리워크아웃 신청자격
• 개인워크아웃이란? 원금감면 및 진행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