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택약정 할인제도로 요금할인 25% 받을 수 있다?

매달 납부하는 통신요금이 예전에 비해서 많이 비싸진 느낌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데이터 사용량이 늘어나고 5G를 이용하는 경우 더 고가의 요금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인데 만약 SKT, KT, LGU+를 이용하는 경우라면 선택약정 할인제도를 통해서 통신요금 25%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와 관련해 선택약정이 정확히 무엇이고 어떻게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약정 할인제도

선택약정 할인제도란 무엇인가?

선택약정은 SK텔레콤, KT, LGU+ 이동통신 3사를 이용하는 고객 중 단말 지원금을 받지 않은 고객에게 지원금 대신 요금할인혜택을 제공하는 제도로 1년 또는 2년 약정을 통해 매달 25%의 요금을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선택약정이라는 단어가 다소 어렵다는 의견이 많아 SKT의 경우 통신료 25% 할인이라는 용어로 바꾼다고 하는데 정확히 어떤 경우가 해당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혜택 대상

  1. 자급제 단말기를 이용하는 고객
  2. 중고 단말기를 이용하는 고객
  3. 지원금 수혜 이력이 없는 신규 만달기 이용 고객

위 경우에 해당하는 경우라면 신청이 가능하며 가입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입 조건

  • 약정기간은 12개월 또는 24개월
  • 요금할인은 이용 요금의 25% 할인

신청 방법

내가 이용하는 이동통신 3사에 가입 가능 여부를 문의 후 매장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고객센터로 신청하는 경우 상담 가능 시간대는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까지 가능하며 매장에 방문해 신청하는 경우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하시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선택약정 신청 시 주의사항!

다음으로 이용 시 주의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약정기간은 12개월로 하세요.

약정은 12개월 또는 24개월로 신청이 가능한데 신청 시 무조건 12개월로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약정 기간이 길어져도 요금 할인은 동일하지만 해당 기간내에 다른 통신사로 번호이동을 하거나 해지하는 경우 할인반환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12개월로 약정하고 매년 새롭게 약정을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년 약정 할인반환금

  • 3개월 이하 : 누적 할인액 × 100%
  • 4개월 이상 : 누적 할인액 × {잔여약정일수 / (약정기간 – 90일)}

2년 약정 할인반환금

  • 6개월 이하 : 누적할인액 × 100%
  • 7개월 이상 : 누적할인액 × {잔여약정일수 / (약정기간 – 180일)}

이렇게 중도 해지 시점에 따라서 24개월 약정의 경우 할인반환금이 12개월 약정 할인반환금보다 더 많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12개월 약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중고 단말기 구입 시 주의하세요.

지원금을 받은 이력이 있는 단말기의 경우는 요금할인을 받을 수 없는데 중고로 구입하는 경우에는 이 부분에 대해서 꼭 확인을 하시고 구입하셔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중고 단말기 구입 시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단말기 식별번호를 입력하시면 25% 요금할인 대상단말기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1

조회 방법은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스마트 라이프 → 25%요금할인 대상단말기조회를 클릭합니다.

요금할인 단말기 조회 방법

대상단말기조회로 들어간 후 단말기 식별번호를 입력하시면 해당 단말기가 선택약정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단말기인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직접 신청해야 할인이 가능합니다.

선택약정 할인제도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이 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은데 실제 선택약정 대상 가운데 1,200만명 정도가 해당 제도를 이용 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이 제도의 경우 통신사에 고객이 직접 신청해 약정을 해야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대상 여부를 확인하셔서 꼭 요금할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4. 약정이 끝나더라도 재약정이 가능합니다.

이 제도의 경우 별도의 단말기 지원금을 받지 않을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약정기간이 끝나더라도 계속해서 재약정을 통해서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약정기간이 중 해지를 하거나 단말기 지원금을 받아서 기기변경을 하거나 하는 경우 할인반환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은 유의를 하셔야 합니다.

25% 통신요금할인

마치며

만약 결합이나 요금할인 등 이동통신 3사를 이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다면 알뜰폰이 더욱 저렴하기 때문에 비교를 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로 알뜰폰의 경우 요금제 종류가 다양하고 저렴해 최근에는 자급제 단말기를 구입해 알뜰통신사를 이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