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 하이패스카드 구입처 및 충전,환불 방법 정리

하이패스 이용 시 사용할 수 있는 지불 방식에는 선불식, 후불식 이렇게 두 가지 방식으로 나눠지는데 신용 카드사를 통해서 발급 받는 후불방식의 하이패스 카드를 발급 받기 싫은 경우에는 한국도로공사의 선불식 하이패스카드를 구입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이 이 선불 하이패스카드 구입처 및 충전 환불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이패스 선불카드

선불 하이패스카드 구입처

하이패스 선불카드의 경우에는 한국도로공사가 발행하는 하이패스카드가 있으며 그 외에 하이플러스카드, 한페이카드, 이비카드 등 민간카드사에서 운영하는 선불카드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국도로공사에서 발행하는 선불 하이패스카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ex 하이패스 구입처는 고속도로 휴게소 종합안내소, 영업소, 하이패스 센터를 통해서 구입이 가능하며 판매금액은 1장에 5천원입니다. 카드 구입시 구매현장에서 소득공제용 현금영수증, 지출증빙영수증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ds-m2]

하이패스 선불카드 사용법

기명등록 방법은 위에서 알려드린 구입처에서 구입 후 고속도로 통행료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EX선불카드 등록 메뉴에서 카드번호입력 후 등록을 하면 기명 등록이 가능한데 기명 등록을 하는 이유는 하이패스카드 사용내역 조회가 가능하며 카드를 분실할 경우 기명카드에 한해서 환불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급적 기명등록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기명카드의 경우에는 사용내역 조회 및 분실 시 환불이 불가능하니 이 부분은 참고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선불카드 충전방법

충전은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두 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온라인

고속도로 통행료 모바일 앱을 통해서 신용카드로 충전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 휴게소 종합안내소, 영업소, 하이패스센터, 무인충전기 : 현금, 현금카드(체크/신용카드)
  • 롯데 ATM기 : 현금

충전금액은 1,000원 단위로 충전이 가능하며 카드당 최대 5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며 충전내역 조회는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EX선불카드 충전내역을 통해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선불카드 잔액환불

선불 하이패스카드에 남아 있는 잔액을 환불을 받기 위해서는 카드를 지참하고 휴게소 종합안내소, 영업소에 방문해 접수를 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 정상카드 : 정상적으로 사용가능한 카드 수수료 500원
  • 불량카드 : 외형 훼손은 없으나 사용불가한 카드 수수료 0원
  • 파손카드 : 구멍뜰림, 휘어짐, 조각남등 외형 훼손이 있어 사용이 불가한 경우 수수료 500원
  • 분실카드 : 분실한 카드 : 수수료 500원

불량카드의 경우에는 1년 이내에 환불 시 카드구매금액 5,000원도 함께 환불이 가능하며 무기명카드를 분실한 경우에는 소유자 확인이 어려워 환불이 불가능하니 이 부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환불은 접수 시 성명, 계좌번호,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신청하면 환불접수 후 15일 이내 계좌로 입금됩니다.

[ads-m3]

하이플러스 선불 하이패스카드 구입 및 사용

하이플러스의 경우에는 편의점을 통해서 구입할 수 있는 선불식 하이패스카드로 구입처는 GS25, GS슈퍼마켓,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등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가격은 5천원입니다.

하이플러스 카드의 장점은 편의점에서 구입, 충전이 가능하며 자동충전카드로 선불카드이지만 충전금액이 설정한 금액보다 내려갈 경우 미리 설정한 계좌를 통해서 자동으로 충전되는 방식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이플러스카드

보통 선불 하이패스카드 사용의 가장 큰 장점은 후불식 하이패스카드를 사용 시 지불해야하는 연회비가 없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하이패스 사용이 많지 않은 분들에게 유리한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이패스 선불카드의 경우 한국도로공사, 하이플러스카드, 한페이카드, 이비카드 등 다양한 카드가 있으니 구입하고 사용하기 편한 곳의 카드를 구입하셔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