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신혼부부 디딤돌대출 조건 및 금리 정리

내집마련을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경우라면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디딤돌대출을 우선적으로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정부에서 지원하는 주택담보대출이기 때문에 조건이 맞으면 낮은 금리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조선 및 금리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애최초 디딤돌대출 조건 및 금리에 대해서 알아보자

디딤돌대출[ads-m1]

신청가능한 대상은?

신청대상은 연소득이 부부합산 6천만원 이하(생애최초, 신혼부부, 2자녀 이상의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순자산 가액이 통계청에서 발표하는 최근년도 가계금융복지조사의 ‘소득5분위별 자산 및 부채현황’ 중 소득 4분위 전체가구의 평균값이하이고 무주택 세대주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시기는 소유권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대출접수일로부터 최장 40일 이내에 승인하며 승인일로부터 30일 이내 실행됩니다. 만약 승인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실행이 되지 않는 경우 자동취소되어 대출이 불가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금리는 얼마나 될까?

디딤돌대출 금리

우대금리는 다자녀가구 0.7%, 연소득이 6천만원 이하인 한부모 가구 0.5%, 2자녀 가구 0.5%, 1자녀 가구 0.3%, 다문화가구/장애인가구/생애최초 주택구입자/신혼가구는 각각 0.2% 우대금리 적용이 가능합니다. 단, 우대금리를 적용 후 최종 대출금리가 1.5% 미만으로 나오는 경우에는 1.5%로 적용됩니다.

디딤돌대출 금리2

만약 생애최초로 집을 구입하는 신혼가구인 경우에는 위의 금리가 적용되는데 우대금리를 적용 후 금리가 연 1.2% 이하인 경우에는 연 1.2% 금리가 적용됩니다.

추가 우대금리 조건

  • 청약저축 가입기간 1년 이상이고 12회차 이상 납입한 경우 0.1% (청약예금, 청약부금은 3년이상이고 36회차 이상 납입한 경우 0.2%
  • 민영주택 청약지역별 최소 예치금액 납입 후 1년 이상 0.1% (청약예금, 청약부금은 3년 이상 0.2%)
  • 국토교통부 전자계약시스템을 활용해 매매계약을 체결한 경우 0.1% (2020년 12월 31일 신규접수분까지 한시적 운영)

청약저축 우대금리, 전자계약 우대금리, 유자녀 우대금리는 다른 우대금리와 중복으로 적용이 가능합니다.

[ads-m2]

신청가능한 대상주택은?

주택가격은 5억원 이하, 전용면적은 85㎡ 이하여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수도권을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면 지역은 100㎡ 이하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인 경우에는 주택가격 3억원, 주거전용면적 60㎡(수도권제외 지역 70㎡) 이하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한도 및 상환은 어떻게?

대출한도는 최대 LTV 70% (2억원까지 가능하며 신혼가구는 2.2억, 2자녀 2.6억, 만 30세 이상의 미혼 단독세대주인 경우 최대 1억 5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단 DTI, 대출구조, 소득추정에 의한 소득산정 등에 따라서 LTV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상환방식은 매월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3가지 상환방식이 있으며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이며 거치기간은 최대 1년 설정이 가능합니다.

디딤돌대출 취급은행

조기 상환수수료는 최대 3년, 최대요율 1.2% 잔여일수에 따라 슬라이딩 방식으로 적용합니다.

[ads-m3]

취급금융기관 및 신청방법은?

취급은행은 우리은행,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KEB하나은행, BNK경남은행, BNK 부산은행, 광주은행, 대구은행, 수협은행, 전북은행, 삼성생명입니다.

은행창구에서 직접 신청하려는 경우 국민, 기업, 농협, 신한, 우리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는 한국주택금융공사의 디딤돌대출의 대출신청을 통해서 신청하면 공사의 상담원을 통해 전화 상담 후 필요한 구비서류를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디딤돌대출 신청절차

온라인 신청의 경우 필요서류를 제출하면 심사를 걸쳐서 승인을 받은 후 취급금융기관에 방문해 대출약정 및 근저당 설정서류를 작성하면 대출 실행이 가능합니다.

사실 요즘 집값이 너무 올라서 주택가격이 5억원을 넘어가는 아파트가 너무 많고 한도도 최대 2억6천만원까지 이용이 가능해 수도권이나 지방 대도시에 아파트를 분양받는 경우에는 디딤돌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맞다면 은행의 주택담보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이용이 가능한만큼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 도움글

신혼부부전용 전세자금대출 혜택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