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이나 소득이 낮아 제도권 금융을 이용하기 어려운 서민들에게 담보나 보증없이 낮은 금리로 창업자금 및 운영자금을 빌려주는 미소금융 창업/운영자금 대출의 경우 지원대상에 해당되면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한도 및 금리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미소금융 창업대출

미소금융 창업대출 및 운영자금 지원대상

지원이 가능한 대상은 세가지 기준 중에서 한가지 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1. 신용등급 6등급 이하 ( 6~10등급 또는 무등급)
  2.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이하
  3.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요건에 해당되는 경우

단, 신청대상에 해당하더라도 여신심사 결과에 따라서 대출이 결정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 각 자금에 대한 용도 및 한도/금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창업자금

창업에 필요한 사업장 임차보증금, 창업초기 운영자금, 창업초기 시설자금, 생계형 차량(1톤 이한) 구입 시 지원이 가능하며 최대 한도는 7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창업 예정자

한도 7천만원 / 금리 4.5% (소요자금 총액 중 자금자금 비율이 50% 이상인 경우에 가능하며 임차보증금 내에서 지원됩니다.

창업초기 운영자금 및 창업초기 시설자금

창업(예정)자이면서 사업자 등록 6개월 미만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며 한도는 각각 2천만원(신규 1천만원 + 성실상환 시 추가 1천만원 지원 가능)이며 금리는 4.5%입니다.

무등록사업자로 창업한 경우

한도는 500만원이며 금리는 2.0%가 적용됩니다.

생계형 자동차를 구입하는 경우

한도는 2천만원이며 금리는 4.5%가 적용됩니다. 무등록사업자가 생계형 차량을 구입하는 경우 한도는 1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 상환방식이며 이용기간은 거치 1년 이내, 상환기간 5년이내로 최대 6년까지 가능합니다.

운영자금 및 기타자금

운영자금

본인 명의로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이상 운영하고 있는 자영업자의 제품, 반제품, 원재료 등 구입자금을 지원하며 지원한도는 2천원이며 금리는 연 4.5%입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최대 1천만원 한도, 무등록사업자로 운영하는 경우 500만원 한도로 2% 금리가 적용됩니다.

이용기간은 거치기간 6개월, 상환기간 5년 이내 최대 5.5년까지 가능하면 상환방법은 원리금균등분할 상환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시설개선자금

사업자 등록 후 6개월 이상 운용중인 자영업자로 한도는 2천만원이며 금리는 4.5% 이용기간은 최대 5.5년입니다. 해당 자금은 사업장 시설개선자금으로 지원합니다.

긴급생계자금

기존에 미소금융을 이용하는 사람 중에서 성실상환자의 의료비 등 긴급한 생계자금을 지원하는 자금으로 1천만원 한도로 이용이 가능하며 금리는 4.5%, 이용기간은 최대 5년입니다.

마치며

미소금융 창업대출 신청은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및 미소금융지점을 통해서 가능한데 만약 한국신용정보원 신용정보전산망에 신용도판단정보 및 공공정보가 등재된 경우 또는 유사한 금융지원을 받은 경우, 회생 및 파산을 인가 받은 경우 등 지원이 제한되는 요건들이 있으니 잘 살펴보시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추천글 더 보기
미소드림적금 가입대상 및 금리혜택 정리
서민금융진흥원 저소득층 지원 소액보험 총정리

댓글 남기기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