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리츠화재 실비보험 청구서류 및 청구방법 알아보자

보험 상품중에서 가장 많이 가입하고 가장 많이 활용하는 보험은 아무래도 실비보험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저 역시도 가입되어 있는데 얼마전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실비보험을 청구하려고 알아보니 제출해야하는 서류가 있더군요. 그래서 오늘은 메리츠화재의 실비보험 청구서류 및 청구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리츠화재 실비보험[ads-m1]

메리츠화재 실비보험 청구방법은?

우선 청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홈페이지 및 모바일 접수

공인인증서 또는 휴대폰 인증을 통해서 본인인증 후 보험금 청구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파일로 제출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PC의 겨우에는 메리츠화재 홈페이지를 통해서 신청하면되고 모바일의 경우에는 모바일 앱을 설치 후 어플에서 신청하면 되는데 아래의 QR코드를 스캔 후 어플을 설치하거나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메리츠화재 공식 앱’을 검색해 설치하시면 됩니다.

메리츠화재 모바일앱 설치방법

2. 인터넷 이외 청구방법

팩스 : 0505-021-3400/3500으로 접수하면 팩스 수신 후 1~2일 이내에 접수완료 안내 문자가 발송됩니다. 단, 팩스를 보낼때 피보험자 이름, 연락처를 기재해서 보내셔야 합니다.

우편 :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송내대로 80 메리츠화재빌딩 6층 사고접수파트 주소로 우편을 보내면 되는데 일반우편의 경우 수신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있으니 등기우편으로 보내시는 것이 좋을것 같네요.

방문 : 필요서류를 챙겨서 가까운 손해사정서비스센터를 방문하면 직접 청구가 가능한데 센터는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리츠화재 청구가능 금액

그리고 청구금액에 따라서 신청이 가능한 방법이 달라지는데 인터넷, 팩스, 모바일로 청구하는 경우에는 보험금 청구금액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 신청이 가능하면 청구금액이 1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우편 또는 방문으로만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ds-m2]

메리츠화재 실비보험 청구서류는?

다음으로 실비보험 청구 시 필요한 구비서류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신청을 위해서는 보험금 청구서, 개인정보처리동의서, 신분증 사본이 필요한 인터넷이나 모바일의 경우에는 신청 페이지에서 작성 및 본인인증으로 본인확인 가능해서 별도로 제출할 필요는 따로 없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필요한 경우에는 가족관계 확인서류, 대리인이 청구하는 경우에는 위임장, 보험금 청구권자의 인감증명서, 보험금 청구권자의 개인 정보처리 동의가 필요합니다.

보험금 청구서류

실손보험 청구와 관련된 서류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통 필수서류

  • 진료비영수증 (병원/약국, 일자별) : 카드 영수증 불가
  • 진료비세부내역서 (비급여 없는 경우 생략가능) : 병원영수증 대신에 납입확인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도 진료비 세부내역서와 함께 제출

[ads-m3]

입원 필수서류

  • 입퇴원확인서 또는 진료확인서 (진단명 및 입원기간 기재)
  • 진단서 (5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필수)

통원 필수서류

  • 3~10만원 이하 : 처방전(질병분류코드포함)
  • 10만원 이상 : 통원확인서, 진단서, 청방전 중 선택 (진단명/통원일 포함)

추가로 진단서를 발급 받는 경우에도 비용이 발생하는데 이 부분은 직접적인 치료비용에 해당되지 않아서 보상을 받지 못한다고 합니다. 진단서 발급비용도 몇만원씩 받던데 아쉽네요.

이상으로 메리츠화재 실비보험 청구서류 및 청구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봤는데 실비보험 청구는 발생일로부터 3년 이내에 청구가 가능하니 놓치지 않게 잘 확인하셔서 청구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