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이터란 무엇일까? 이용 시 주의사항 정리

최근에 은행, 카드사 어플 등에 로그인하면 어김없이 마이데이터 관련 이벤트 알림이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금융사마다 다르지만 각종 경품, 포인트 등을 제시하고 있는데 오늘은 금융사들이 왜 이렇게 적극적인지 한번 살펴보고 소비자 입장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서도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이데이터

마이데이터란 무엇일까?

마이데이터서비스는 금융소비자가 본인의 금융정보(신용정보)를 통합 및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ads-m2]

고객의 입장에서 마이데이터를 이용하게 되면 은행, 카드, 보험, 금융투자, 전자금융 등 흩어져 있는 금융정보를 일괄적으로 수집해 한 곳에서 통합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

주요 대상정보

예금계좌 입출금 내역, 신용카드, 직불카드 거래 내역, 계좌정보, 보험계약 정보 등의 신용정보

예를 들어 마이데이터를 이용하는 경우 현재 나의 신용 및 재무현황에서 이용이 가능한 금융상품 등을 추천하고 상품별 가격, 혜택을 상세 비교해 맞춤화된 금융상품 추천 및 재무 컨설팅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예시

현재 이용이 가능한 금융사는 아래와 같습니다.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IBK기업은행, SC제일은행, 농협중앙회, 광주은행, 대구은행, 전북은행, 미래에셋증권, 키움증권, 하나금융투자, NH투자증권, 신한카드, KB국민은행, 비씨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핀크, 페이코, 카카오페이, 나이스지키미, 뱅크셀러드

위 금융사에서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대부분 가입이벤트로 다양한 경품 및 포인트 등 제공하고 있으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마이데이터 사업자

마이데이터 이용 시 주의사항

나의 금융자산을 한 곳에서 편리하게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서비스이긴 하지만 반면에 이용 시 주의할 사항도 있습니다.

1. 가급적 한 곳에서만 이용하자.

최근에 가입을 유도하는 다양한 이벤트를 하면서 무분별하게 여러 곳에 가입하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 결국 금융사들 입장에서는 개인의 금융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목적이 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꼭 필요한 한 곳에서 가입해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 꼭 필요한 서비스는 아닙니다.

개인의 데이터 주권 확립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제공하는 서비스 이기는 하지만 반드시 이용해야 할 정도로 필수 서비스는 아니기 때문에 필요성을 느끼지 않는 경우라면 굳이 가입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서비스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금융정보가 많은 경우가 아니라면 굳이 가입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3. 불필요한 상품추천으로 피곤할 수 있음

금융사들이 이벤트 등을 진행하면서 가입에 열을 올리는 가장 큰 이유는 개인의 금융정보를 바탕으로 각종 금융상품 판매에 이용하려는 목적이 크기 때문에 가입 시 원하지 않는 상품 추천 등으로 인해서 귀찮아 질 수 있으니 가입 하시더라도 마케팅 동의 등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이데이터 정보

마치며

저 같은 경우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금융정보들이 워낙 많아서 한 곳에서 조회하려고 가입해서 편리하게 이용하고 있는데 한국신용정보원의 마이데이터 종합포털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세부사항에 대해서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셔서 이용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