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쇼 백신 예약 방법 및 꿀팁에 대해서 알아보자

정부에서는 잔여백신의 폐기량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예약 후 미접종된 백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잔여백신 당일예약 신청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이 노쇼 백신 예약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쇼백신예약 방법

노쇼 백신이란 무엇일까?

노쇼란 예약을 해두고 당일에 갑자기 취소하거나 연락 없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를 말하는데 기존에는 보통 음식점, 극장, 호텔 등에서 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예약제로 운영하면서 노쇼 백신이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을 예약하고 당일에 취소하거나 가지 않았을 경우 보관했다가 다름 사람에게 접종을 하면 되는게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현재 가장 많이 접종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경우에는 1병으로 최대 12명까지 접종이 가능합니다. 만약 당일에 해당 백신을 모두 소진하지 않는 경우 잔여백신을 폐기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현재 네이버앱 및 카카오톡을 통해서 잔여백신 당일예약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네이버앱 및 카카오톡을 통해서 어떻게 잔여백신을 예약할 수 있고 예약하는 꿀팁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노쇼 백신 예약 방법

카카오톡

카카오톡에서 #으로 들어간 후 잔여백신을 선택합니다.

카카오톡 노쇼백신1

잔여백신을 선택하면 지도에 접종 가능한 병원의 잔여백신 수량이 표시됩니다. 현재 대부분의 병원은 없음으로 표기되는데 내가 접종하고 싶은 병원을 선택 후 알림신청을 해두면 추후 노쇼 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앱

네이버앱 노쇼백신1

네이버앱 검색창에서 잔여백신 예약을 검색해 잔여백신 예약신청을 선택합니다.

네이버앱 노쇼백신2

잔여백신 예약신청을 선택하면 접종 가능한 병원의 잔여백신 수량이 표시됩니다. 현재는 대부분 잔여백신이 없다고 나오기 때문에 접종을 원하는 병원을 선택 후 알림신청을 해두면 잔여수량 발생 시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PC

다음으로 PC에서 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우리동네 백신알림

네이버 우리동네 백신알림 홈페이지(v-search.nid.naver.com)에 접속 후 잔여백신 예약하기로 들어갑니다.

네이버 노쇼백신

지도에서 접종이 가능한 병원을 선택해 예약이 가능합니다. 알림신청의 경우에는 PC에서는 불가능하며 네이버앱에서 가능하므로 PC에서는 노쇼백신 조회 및 예약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쇼 백신 예약 꿀팁

위에서 잔여백신 조회 방법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현재는 대부분의 병원에 잔여수량이 없어 예약이 불가능하고 알림신청을 통해서 알림만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이 알림신청을 할때 알아두면 좋은 팁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최대한 많은 곳에 알림신청을 해두자!

당연한 이야기지만 거주하는 지역에 접종가능 병원에 최대한 많은 알림신청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잔여백신의 경우는 해당 병원에 잔여수량이 나왔을 경우 예약이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병원에 알림신청을 해두면 그만큼 알림이 올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2. 알림신청 병원 선택은 이렇게!

보통 평소에 백신접종을 많이하는 내과,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의 경우 노쇼대기도 길고 접종 인월을 못채울 확률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능하면 큰병원 보다는 작은 병원 그리고 평소에 백신접종을 안할 것 같은 정형외과, 소아과(코로나 백신은 현재 성인만 접종) 위주로 알림신청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카카오톡, 네이버앱 알림신청은 5개까지!

현재 알림신청은 카카오톡, 네이버앱 각 5개까지만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 다른곳으로 5곳을 선택해 알림신청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림신청의 목적은 잔여수량이 발생 시 알림을 받기 위한 목적이니 같은 병원에 중복해서 알림신청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요약하자면 사람들이 예약을 많이 안했을 것 같은 소규모 병원에 최대한 많은 알림(카카오톡 5곳, 네이버앱 5곳)을 신청해 두시면 연락이 올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잔여백신 알림신청

노쇼 백신 예약 주의사항!

끝으로 예약 시 주의할 사항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에는 30세 이하의 경우 희귀 혈전증 발생의 우려로 인해서 30세 이상만 예약이 가능해 1991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다음으로 알림신청 시 기기환경설정에서 알림 수신을 끄거나 네이버의 경우 로그인을 하지 않거나 네이버앱을 삭제한 경우에는 알림을 받을 수 없으니 유의하셔야 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주의사항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