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금융기관과 거래를 하는 경우 중요하게 가장 중요하게 보는 부분은 바로 신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용등급의 경우 이 사람의 현재 신용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한 자료로 금융기관에서 중요한 평가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내신용등급은 어떻게 조회할 수 있을까요?

신용등급조회

신용등급 평가 기준은?

우선 신용등급 확인이 가능한 곳은 올크레딧과 나이스지키미가 있는데 각 사이트에 따라서 신용평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결과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평가항목 올크레딧 나이스지키미
상환이력 24% 40.3%
부채수준 28% 23%
신용거래기간 15% 10.9%
신용거래형태 33% 25.8%

평가항목별 비율을 살펴보면 나이스지키미의 경우 연체를 하고 있거나 과거 채무 상환을 했던 이력인 상환이력 항목이 비율이 높다는 것을 볼 수 있고 올크래딧의 경우 어떤 신용거래를 하고 있는지 보는 신용거래형태 항목의 비율이 높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한 곳은 이 사람이 과거나 현재 돈을 잘 갚고 있는지 이 부분을 중요하게 보고 한 곳은 어떤 금융권과 거래가 많은지 이 부분을 중요하게  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평가하는 기준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현재 내 신용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두 곳 모두 체크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 지금부터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신용등급 조회 방법은?

조회 방법은 올크레딧, 나이스지미키 동일하게 홈페이지 또는 어플에서 전국민 무료 신용조회를 통해서 내신용등급확인이 가능한데 매 분기별 1회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조회가 가능하며 한번 조회하면 24시간 동안은 재열람이 가능합니다.올크레딧

무료로 제공되는 신용조회로 확인이 가능한 부분은 신용등급 및 각종 신용거래 내역 확인이 가능한데 개인의 민감한 금융정보를 확인하기 때문에 본인인증 및 회원가입을 해야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용불량자 조회 나이스 지키미m

다른 방법으로 신용등급 확인하는 방법은?

개인의 신용을 평가하는 곳은 우리나라에서 위에서 알려드린 두 곳 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으로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그 방법은 바로 토스, 페이코, 카카오뱅크 같은 금융어플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곳들의 경우 올크레딧 사이트를 운영하는 KCB와 제휴를 통해서 어플내에서 무료로 신용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토스 신용관리

단, 올크레딧이나 나이스지키미에서 조회하는 것처럼 상세하게 확인이 가능하지는 않으니 참고용으로 보는게 좋으며 세부적인 부분까지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라면 직접 올크레딧이나 나이스지키미 사이트 또는 어플에서 조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2020년부터는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로 전환되기 때문에 앞으로는 등급보다는 현재 나의 신용평점을 체크하는게 좋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추천글 더 보기
신용카드 연체 시 일어나는 상황과 해결방법은?
통신연체조회로 휴대폰 미납요금 조회하는 방법!

댓글 남기기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