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지원금 신청, 대상확인 및 사용처 확인 방법

그동안 지원에 대해서 말이 많았던 국민지원금의 신청 및 지급기간이 발표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국민지원금 신청 방법, 대상확인, 지원금 사용처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지원금 신청

국민지원금 신청

가장 먼저 지원대상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상확인

대상요건은 2021년 6월 부과 본인부담 건강보험료 가구별 합산액이 선정기준액보다 낮은 경우 지원이 가능하며 대상확인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1인 가구

선정기준표 1인 가구

2인 이상 외벌이 가구

선정기준표 2인 이상 외벌이 가구

2인 이상 맞벌이 가구

선정기준표 2인 이상 맞벌이 가구

해당 지원금의 경우 국민 90%가 지급 받을 수 있도록 지급기준을 마련 했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민들이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원금액 및 신청방법

위 지원대상에 해당되는 경우라면 1인당 25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신청시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온라인 신청 : 9월 6일 ~ 10월 29일
  • 오프라인 : 9월 13일 ~ 10월 26일

신청 첫주의 경우 원활한 신청을 위해 요일제 방식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생년도 끝자리 기준

  • 1,6 : 월요일
  • 2,7 : 화요일
  • 3,8 : 수요일
  • 4,9 : 목요일
  • 5,0 : 금요일

신청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 찾아가는 신청 등 세가지 방법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경우 신용/체크카드의 경우 카드사 홈페이지, 콜센터 등으로 신청이 가능하며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에는 상품권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

신용/체크카드는 카드와 연계되어 있는 은행창구에서 가능하며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읍면동 주민선터를 통해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찾아가는 신청

거동이 불편한 분들의 경우 요청하시면 지자체에서 해당 주민을 방문해 신청서를 접수하는 방식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지원 받은 지원금의 사용기한은 2021년 12월 31일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지원금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전통시장, 동네마트, 편의점, 서점, 카페, 약국, 미용실, 안경점, 음식점 그리고 지역화폐 및 지역사랑상품권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반면 사용이 불가능한 곳은 백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대형전자제품판매, 외국계 기업, 유흥업소, 사행성 업소, 온라인 쇼핑몰, 공과금(보험료, 통신료, 세금 결제) 등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단, 대형마트내 임대매장 그리고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경우 일부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사용할 수 있는 사용처가 맞는지 확인하고 싶으신 경우 국민지원금사용처.kr 홈페이지를 활용하시면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민지원금 사용처

저소득층 추가 국민지원금

다음으로 기초생활수급자, 법정 차상위계층, 양육비 지원 한부모 가족 등 저소득층으 경우 1인당 10만원을 별도의 신청 없이 가구대표계좌로 일괄지급합니다. 단, 기초생활보장, 의료/교육급여, 차상위본인부담경감, 차상위자활, 차상위계층확인 대상자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 계좌확인 후 지급합니다.

해당 내용과 관련해 궁금하신 부분은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또는 거주지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대생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경우 작년에 지급된 전국민재난지원금의 신청방법 및 사용처가 거의 동일하기 때문에 신청기간만 기억해 두시면 신청 및 사용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여지는데 혹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전담콜센터 1533-2021, 정부합동민원센터 110(→ 0번) 또는 관할 주소지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