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운행하던 자동차를 정리하고 경차가 한대 생겨서 당분간 경차를 운행할 예정인데 알아보니 생각보다 경차를 보유하면 누릴 수 있는 혜택이 다양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저처럼 경차를 운행하는 분들을 위해서 경차 혜택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 혜택

우선 경차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자면 모닝, 스파크, 레이 이렇게 3가지 모델이 있는데 해당 차량으로 누릴 수 있는 혜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 취등록세 면제? 할인?

2018년까지는 경차를 구입할 경우 취등록세가 면제되었지만 2019년부터는 지방세특례제한법 개정으로 취등록세 50만원까지는 면제 50만원을 초과 할 경우 초과분(4%)에 대해서만 납부하시면 됩니다.

신차를 구입할 경우 차량가격이 1,250만원까지는 면제라고 보면되고 그 이상은 많지는 않지만 취등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중고 경차의 경우 대부분 차량가격이 1,000만원 미만이니 취등록세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렴한 자동차세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부담해야 하는 자동차세는 차량의 배기량에 따라서 세금이 달라지게 되는데 1,000cc 이하인 경차의 경우 cc당 80원이 적용되어 일반 자동차에 비해서 자동차세가 저렴한 편입니다. 경차의 경우 일년에 부담해야 하는 자동차세는 대략 10만원 정도입니다.

유류세 환급 제도

경차의 경우 연간 20만원 한도내에서 리터당 250원의 유류세를 환급 받을 수 있는 유류세 환급 제도 혜택있습니다. 할인 방법은 신한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에서 경차사랑카드를 발급받아 해당 카드로 주유를 하게 되면 리터당 250을 할인 받을 수 있는데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조건 및 혜택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경차로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경우 통행료의 50%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해당 혜택의 축소를 검토하는 중이라 앞으로 통행료 할인 혜택은 없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자동차 10부제 제외

교통 체증 완화를 위해서 도입된 자동차 10부제는 차량의 맨 끔 번호와 같은 날짜에는 차량을 운행하지 않는 제도인데 강제성은 없지만 공공기관 등에서는 철저하게 운영되는 편입니다. 경차의 경우에는 자동차 10부제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걱정 없이 운행하시면 됩니다.

공영주차장 50% 할인

공영주차장에 경차를 주차하는 경우 주차요금의 50%를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경차의 가격이 많이 오르면서 예전처럼 경제적이라는 이미지는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 많은 혜택이 있기 때문에 경차를 운행하시는 분들이라면 혜택을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