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조건 및 혜택 정리

정부에서는 경차를 보유한 서민들의 유류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서 08년부터 한시적으로 경차 유류세 환급 제도를 도입해 2년씩 갱신해 운영하고 있는데 현재는 2021년까지 연장되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 환급대상 및 혜택은 얼마나 될까요?

경차유류세환급카드

환급조건

배기량 1,000cc  미만의 경형자동차를 소유하고 아래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 환급대상에 해당됩니다.

  • 경차 소유자 및 주민등록표상 동거가족이 소유한 승용자동차 또는 승합자동차의 각각의 합계가 1대인 경우
  • 유가보조금 수혜대상자인 국가유공자가 아닌 경우

예를 들어 1세대에 경차 1대를 소유하고 있다면 당연히 환급 대상이지만 1세대에 경차를 2대 또는 경형승합차를 2대 소유하고 있으면 대상이 아닙니다.

경차에 해당하는 차종

모닝, 레이, 스파크(마티즈), 아토스, 티코, 다마스 등

배기량 1,000cc 미만, 길이 3.6미터, 너비 1.6미터, 높이 2.0미터 이하인 차량이 경차에 해당됩니다.

환급방법

환급 받을 수 있는 유류세는 경형차 연료에 사용한 유류에 부과되는 유류세 중에서 연간 20만원 의 한도 내에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휘발유, 경유 : 리터당 250원 교통, 에너지, 환경세를 환급
  • LPG가스(부탄) : kg당 275원의 개별소비세 환급

환급 방법은 유류구매카드를 신청해 발급받아 주유시 해당 카드로 결제하면 신용카드는 청구금액에서 리터당 환급액을 차감하고 청구되며 체크카드는 통장 인출금액에서 리터당 환급액을 차감하고 인출합니다.

카드종류

기존 신한카드에서만 발급이 가능하던 유류세 환급 카드가 2017년부터 롯데카드, 현대카드에서도 발급이 가능해지면서 현재는 총 3개의 카드사에서 환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신한 유류세 환급카드

1. 신한카드 경차사랑 Life

유류세 환급 외 전월실적에 따라 모든 주유소 및 충전소 리터당 80원 할인 및 편의점, 병원/약국, 커피전문점 10% 할인, 주말 3대마트 5% 할인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현대유류세환급카드

2. 현대카드M – 경차전용카드

전월실적에 따라 현대오일뱅크, SK에너지에서 주유시 리터당 200원, 400원 청구할인 및 스피드메이트에서 엔진오일 교환 및 타이어 펑크 수리 무료서비스 혜택을 제공합니다. 또한 현대해상 자동차 보험료 결제 시 전월실적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3만원 이상 결제시 3만원 청구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롯데유류세환급카드

3. 경차 smart 롯데카드

전월실적 30만원 이상 시 주유 리터당 80원, 대중교통 10% 할인, 롯데마트 10% 할인, 스피트메이트  엔진오일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4. gs칼텍스 신한카드 경차사랑 체크카드

전월실적에 상관없이 gs칼텍스에서 주유시 휘발유/경유는 리터당 30원, LPG는 15원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5. 경차 smart 롯데체크카드

전월실적 50만원 이상 시 전 주유소에서 리터당 40원(월 1만원) 캐시백 혜택을 제공합니다.

이상으로 경차 유류세 환급 카드에 대해서 살펴봤는데 카드에 따라서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유류세 환급 이외에 추가적으로 주유할인 및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니 잘 활용하셔서 주유비를 절약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