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화폐 사용처 및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자

경기도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 발행하고 사용하는 경기도지역화폐는 대형마트 백화점을 제외한 곳에서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한데 상품권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사용처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기지역화폐

경기지역화폐 종류는?

경기지역화폐에는 도민 누구나 기본 6% 추가 혜택을 받아서 구입이 가능한 일반 발행과 청년배당이나 산후조리와 같은 복지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하는 정책발행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발행은 지류형, 카드, 모바일 세가지로 발행되는데 종류에 따라서 참여하는 지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잘 살펴보는것이 좋습니다.

  • 지류형 : 성남시, 안양시, 평택시, 시흥시, 의왕시, 가평군, 포천시, 과천시, 안산시
  • 카드형 : 수원시, 고양시, 용인시, 성남시, 부천시, 화성시, 안산시, 파주시, 의정부시, 김포시, 광주시, 광명시, 군포시, 구리시, 안성시, 포천시, 의왕시, 양평군, 여주시, 동두천시, 가평군, 과천시, 연천군
  • 모바일 : 성남시, 시흥시, 김포시

청년배당청책발행은 청년배당이나 신후조비리 등으로 지급하는데 정책발행 카드 역시 일반발행 카드와 마찬가지로 충전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청년배당

지급기준일 현재 경기도내 3년이상 거주한 만24세 청년이면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에서 매분기 신청으로 연 100만원 (매분기 25만원) 지역화폐를 지급합니다.

산후조리비

부 또는 모가 경기도에서 1년 이상 주민등록을 두고 거주한 출산가정에서 출생일로부터 1년이내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출생아 1인당 50만원을 지급합니다. 사용처는 산후조리원비, 산모/신생아의 건강관리비, 신생아용품 등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ads-m2]

경기지역화폐 사용처는?

기본적으로 각 지자체 카드의 경우 발행하는 지자체 내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며 가맹점의 경우 지자체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 연 매출 10억원 이상의 점포 사용에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단, 전통시장 및 산후조리원은 연 매출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매출 제한이 없는 지자체는 가평군, 군포시, 안산시, 안성시, 양평군, 오산시 정도 입니다.

가맹점에 가입이 불가능한 업종은 대형마트, 백화점, 쇼핑센터, 복합쇼핑몰, 준대규모점포(기업형 슈퍼마켓) 그리고 지자체를 본사로 두지 않은 법인 사업자의 직영점 (스타벅스, 유니클로 등)이 있으며 단란주점, 유흥주점, 사행성 게임물 영업소, 온라인몰 등은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경기지역화폐 사용이 가능한 사용처는 일반음식점, 주유소, 학원, 병원/의원, 약국 등 IC카드 단말기를 보유한 가맹점이라면 사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간혹 편의점 같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지 궁금해 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사용자 편의성 확보 및 영세/중소 프랜차이즈 자영업자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서 가맹점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이 가능하지만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가맹점의 경우에는 사용이 불가능하니 가맹점찾기에서 검색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거주하는 지역의 가맹점을 찾고자 하는 경우라면 경기지역화폐 홈페이지(gmoney.or.kr)에 접속해 가맹점찾기를 클릭하고 원하는 시/군, 읍/면/동을 검색하면 가맹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경기도지역화폐 사용처

경기지역화폐의 경우 사용처가 다양하고 할인을 받아서 구입이 가능하기 때문에 거주하는 지자체에서 발행을 하는 경우라면 알뜰하게 사용이 가능하니 사용처를 잘 살펴보시고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