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병인 보험, 꼭 가입해야 할까? 필요성과 장단점 총정리!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간병인의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간 간병 서비스를 이용하기에는 경제적으로 부담이 크기 때문에 이를 대비하긴 위한 수단으로 간병인 보험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간병인 보험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병인 보험 필요성

간병인 보험의 필요성

우리 사회는 빠르게 고령화되고 있으며 치매, 중풍, 파킨슨 병 등으로 인해 장기간 간병이 필요한 상환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노년기에 접어들면 병원에 입원하는 경우가 늘어나는데 이런 상황에서 가장 큰 부담은 바로 간병 비용입니다.

실제로 1일 간병비는 평균 10만원 전후로 1개월 단위로 계산하면 300만원에 가까운 금액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족이 직접 간병을 하면 이런 비용을 줄일 수 있겠지만 어려운 경우라면 비용이 많더라도 간병인을 쓸 수 밖에 없는데 이런 고민을 덜어주기 위한 대비책으로 간병인 보험이 필요합니다.

간병인 보험이란?

간병인 보험은 피보험자가 질병 또는 사고로 타인의 도움 없이 생활하기 어려운 상태가 되었을 때, 간병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으로 다음과 같은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보험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장기요약 1~2급 판정 또는 일정 수준 이상의 치매 진단을 받은 경우
  • 뇌졸증, 중증 질환으로 인해 ADL 기능 저하
  • 보험사에서 정한 기준에 따른 지속적 간병이 필요한 상태

간병인 보험의 경우는 간병인을 직접적으로 보내주는 서비스는 아니지만 간병비에 해당하는 보장 금액을 정기적 또는 일시금 형태로 보장해주는 방식으로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간병인 보험이 필요한 이유

1. 간병비 부담 완화

병원에 장기간 입원하거나 거동자체가 불가능한 경우 막대한 간병비가 가족 전체의 생활에 큰 타격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족 간 갈등 예방

가족 중에서 누군가가 간병을 전담하는 경우 심리적, 육체적으로 피로가 누적되기 마련입니다. 이 경우 보험으로 일정 금액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면 간병인을 활용할 수 있어 부담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3. 노후 대비

국민건강보험이나 장기요양보험만으로 충분한 간병 서비스를 제공받기 어려운 현실에서 간병인 보험은 개인의 간병 대비책으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간병인 보험의 장단점

다음으로 간병인 보험을 가입 시 알아두어야 하는 장점 및 단점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1. 실제 간병비 보전

간병인을 고용할 경우 월 수십~수백만 원의 비용이 지속적으로 발생합니다. 간병인 보험은 이 부담을 줄여울 수 있는 경제적 안정망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 가족 부담 경감

어찌보면 이 부분이 가장 큰 장점으로 가족 중 누군가 아파서 입원하거나 장기간 요양이 필요한 경우 간병 비용은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고 그로 인해 가족 간의 불화가 발생할 수 있는데 보험으로 간병 비용을 보전 받을 경우 이런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장기요양보험 사각지대 보완

나라에서 지원하는 건강보험보험, 장기요양보험으로는 원하는 간병 서비스를 받기 사실 상 어렵고, 등급 요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보다 폭넓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간병인 보험이 유리합니다.

4. 질병 중심의 특화 보장도 가능

특정 질환 위주의 간병 보험은 정밀한 위험 대비가 가능해, 맞춤형 보장을 원하는 사람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단점

1. 가입 조건 및 심사가 까다로움

나이가 많은 고령자 또는 기존에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보험사에서 가입을 거절하거나 보험료가 비쌀 수 있고 일부 진단서 제출 등 복합한 절차로 가입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보험금 지급 조건

간병인 보험의 경우 단순히 병원에 입원했다고 간병비가 지급되는 것이 아니며 지급 기준을 충족해야 보험금이 지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지급 기준을 잘 살펴보고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보험료

간병인 보험의 경우 장기 보장을 전제로 가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납입 기간이 길고, 보험료 부담이 클 수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을 수록 보험료가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보장 방법

간병인 보험이라는 이름만 들으면 간병인을 직접 파견해주는 보험으로 오해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현금 지급으로 제공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간병인 고용은 직접해야 합니다.

간병인 보험 후기

저는 어머니가 기관지 쪽으로 질환이 있으셔서 주기적으로 병원에 다니고 계시고 몇년 전에는 폐렴으로 입원을 하셨던 경험이 있어 간병인 보험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어머니 앞으로 간병인 보험은 물론 관련 질환에 대한 보장이 가능하게 보험을 가입해둔 상태인데 아마 연세가 더 드시면 가입해둔 보험을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가입한 보험을 이용할 일이 없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인생이 마음대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미리 대비를 해두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굳이 가입할 필요가 있냐고 반문하시는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주변에 친인척 분들이 병원에 입원해 간병비로 힘들어하시는 것을 여러번 봤던 입장에서 가능한 가입하라고 지인들에게도 권유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간병인 보험은 노후의 리스크에 대비한 사적 보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가입하기보다는 본인의 건강 상태, 가족력, 기존 보험의 보장 범위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필요한 경우에만 가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