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 연체 시 일어나는 상황과 해결방법은?

카드값을 내지 못해 신용카드 연체를 하는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연체기간이 짧으면 경우라면 빠른 시일내에 납부하는 것이 좋은데 신용카드 연체 시 과연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신용카드 연체시[ads-m1]

카드값을 연체하면 발생하는 일

1. 연체 1주일 이내에 일어나는 일

카드대금 청구일에 납부를 못하면 카드사에서 문자가 오고 연체 후 몇일 뒤부터는 카드사에서 계속해서 독촉전화가 오게됩니다. 5일이 지나면 다른 금융권에 연체정보가 공유되며 이때 카드사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받지 않으면 상황이 더 나빠지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전화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연체 1주일이 지나면 발생하는 일

이때부터는 본격적인 채권추심이 들어온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속적으로 전화, 우편 방문 등을 통해서 채권추심을 하게 되며 만약 카드사에서 변제의사가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급여, 통장, 재산등에 압류조치를 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 지속적으로 연락이 가능하고 변제의사를 계속해서 보인다면 짧은 시간에 이렇게까지 진행되는 경우는 드물고 지속적인 변제 독촉 정도 및 신용도 하락 정도가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3. 연체 1달이 지나면 발생하는 일

이때부터는 카드사에서도 채무를 회수하기 위해서 급여나 통장 등에 대해서 압류조치를 취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만약 연체가 1달을 넘어간 경우라면 현실적으로 변제하기 힘든 상황이기 때문에 채무조정 제도 등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단, 모든 체납자에게 압류 등의 조치가 취해지는 것은 아니며 연체된 금액이 수백만원을 넘어가거나 연락이 안되는 경우에 압류 조치를 적극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4. 연체 3달이 지나면 발생하는 일

연체가 3개월이 지나게되면 채무불이행자로 등재되어 다른 금융권과의 거래에서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를 흔히 신용불량자라고 표현합니다.

채무불이행자로 등재되면 카드빚을 모두 변제하더라도 연체 기록이 남아 있기 때문에 3~5년까지도 금융거래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추가글 – 불법채권추심에 대한 대응방법 10가지

[ads-m2]

카드값 연체로 채무불이행자가 되면 받는 불이익

1. 신용카드 거래는 사실상 불가능

채무불이행자로 등재되면 그때부터는 모든 카드사의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이 불가능하며 체크카드의 소액 신용결제나 후불교통카드 기능도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단, 은행에 따라서 후불교통카드는 사용이 가능한 경우는 있습니다.

2. 통장압류로 인해서 정상적인 은행거래가 힘들어진다.

신용불량자가 되더라도 은행에서 통장을 개설하는데 불이익은 없습니다. 하지만 채권자가 언제든 법원에 통장압류를 신청할 수 있기 때문에 언제든 통장사용이 불가능해질지 모르는 상황이 됩니다.

3. 휴대폰 할부 구입 및 정수기 렌탈도 어려워진다.

보통 금융거래만 어려워지고 휴대폰 할부나 정수기 렌탈 정도는 별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부분도 개인의 신용으로 거래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불가능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글 – 신용불량자 조회 어디서 어떻게? 신용불량자 확인방법

해결방법 e1573958682512

신용카드 연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우선 연체가 짧은 경우라면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해서 프리워크아웃을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리워크아웃의 경우 이자율 인하 및 상환기간 연장을 통해 채무변제를 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라면 활용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도움글 – 프리워크아웃이란? 프리워크아웃 신청자격, 신청방법 및 장단점 정리 

연체기간이 3개월을 넘는 경우라면 개인워크아웃을 신청하는 것이 좋은데 이 경우 채무감면, 상환기간 연장 등의 프리워크아웃보다 더 높은 채무조정을 진행하게 됩니다.

도움글 – 개인워크아웃이란? 원금감면 및 진행절차, 신청서류 정리

만약 현재의 소득으로는 도저히 상환할 여력이 안되는 경우라면 법원을 통해서 개인회생 및 개인파산을 신청하셔야 하는 이 경우에는 법원을 통해서 신청하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하며 절차가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제일 마지막 방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ads-m3]

끝으로 개인적인 경험으로 카드값을 연체했을 경우 좋은 방법은 협의를 통해서 장기 상환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사의 입장에서도 카드값이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잘 협의하면 매달 상환하는 방식으로도 상환이 가능하니 카드사와 지속적으로 연락하시면서 협의를 하시기 바랍니다.

카드 연체는 어렵지 않지만 연체로 인해서 발생하는 불이익은 경제활동에 많은 어려움을 주는만큼 꼭 연체되지 않게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신용불량자 통장개설 방법은? 압류안되는통장을 알아보자
신용불량자 조회 어디서 어떻게? 신용불량자 확인방법